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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방수재의 시공 방법>카테고리 없음 2023. 1. 13. 11:07
[교면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방수재의 시공 방법>
안녕하세요. 교면복합식방수 로드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방수재의 시공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막식 방수재
- 용제형
신설 현장
상판면을 조정하는 단계에서 블로어로 먼지를 청소합니다.
이 때 유의할 점은 레벨철근이 상판에 돌출되어 있는 경우는 디스크샌더로 깎고
고주파수분계로 수분량 10% 이하임을 확인합니다.
그 후 프라이머를 도포하는 단계에서 롤러 와이어 브러쉬와 도포기로
균일하게 도포하고 건조 양생을 20~60분 시행해주면 됩니다.
교면복합식방수 시공 중에는 화기엄금으로 진행해주며 일반적으로
프라이머는 가연성 위험물이기에 현장에서의 저장 장소와 양에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교면복합식방수 재료의 2~4층 도포를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롤러 와이어브러쉬로 바닥에 밀착시키게 해 균일하게 도포하고
각 층의 양생기간을 엄수하고 도포를 시행하는데
각 층 도포 시간간격은 지정양생시간 후 건조확인해 시공을 진행하며
큰 기포는 터트린 후에 마감층에서는 불균일한 도포에 주의하고
택코트를 도포전에 완료해둡니다.
다음으로는 텍코트를 도포하는데 포장과의 접착용 택코트는 균일하게
도포되도록 주의해야 하며 단부 처리 단계에서는 지복부, 배수받이의 주위는
쇄모로 꼼꼼히 도포해줍니다.
이 때 배수받이와 배수구의 부분은 먼지, 수분량이 많은 곳이기에
청소와 건조 후에 시공을 진행해주며 마지막으로
포설 시 교면복합식방수 층 위에서의 차량 회전에 주의해주면 됩니다.
다음으로 보수 현장에서의 교면복합식방수 시공 방법입니다.
포장 절삭 단계에서는 절삭기의 물 살포량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절삭기가 주행을 멈춘 경우는 바로 물을 멈춥니다.
그 다음 스위퍼 청소 단계에서는 쇄석 등이 남지 않게 청소를 깨끗이 하며
살수는 최소한으로 줄입니다.
그리고 잔존 아스팔트 층을 두들겨 상판과의 접착 상태를 확인합니다.
그 이후로는 상판면을 블로어로 먼지를 청소하는 단계로써
레벨 철근이 상판에서 돌기하고 있는 경우는 디스크샌더로 깎습니다.
또한 고주파수분계로 수분량 10% 이하인 것을 확인하고
프라이머를 롤러 와이어브러쉬와 도포기로 균일하게 도포하고
건조 양생을 20~60분 양생하며 시공 중에는 역시 화기를 엄금하고
일반적으로 프라이머는 가연성 위험물이기에 현장에서의 저장장소와 양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교면복합식방수 재료를 2~4층을 도포하는데 롤러 와이어 브러쉬로
바닥에 밀착시켜 균일하게 도포하고 각 층의 양생시간을 엄수한 다음
공정의 도포를 시행해야 합니다.
각 층 도포의 시간 간격은 지정양생 시간 후 건조확인해 시공하며
큰 기포는 터트린 후에 불균일한 도포에 주의하고 택코트를 도포하기 전
방수층을 마무리 점검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택코트를 도포하는 경우는 그 도포량을 엄수해
얼룩이 생기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단부처리의 과정에서는 연석, 배수받이의 주의는 와이어브러쉬로
꼼꼼히 도포하며 연석과 배수구 부분은 먼지, 수분량이 많은 경우가 있어
청소, 건조후에 시공합니다.
그리고 포설시에 교면복합식방수 층 위에서의 차량 회전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가열형 아스팔트계 교면복합식방수 신설 현장의 방법은 상판면을 블로어로 먼지 청소하며
레벨 철근이 상판에 돌출되어 있는 경우는 디스크샌더로 깎고
고주파수분계로 수분량이 10% 이하임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 이후 프라이머를 롤러 와이어브러쉬, 도포기로 균일하게 도포하고
건조 양생을 20~60분 시행하며 시공 중에는 화기를 엄금하고
일반적으로 프라이머 역시 가연성위험물이기에 현장에서의 저장장소, 양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가열형 아스팔트 교면복합식방수 재료의 용해 용도는 230도로 하며
전용 용해 가마를 사용하고 가마 주위는 오염되지 않게 양생시트를 깔고
부분가열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방수재의 도포 단계에서는 와이어브러쉬로 균일하게 도포하고
연석, 배수구 주위는 4cm 정도 채워주며 상판의 패임부에 재료가 편중되지 않게 하며
편중된 부분은 작은 와이어브러쉬로 균일하게 합니다.
그 다음 규사를 살포하는 단계에서 규사를 스코프로 균일하게 살포하고
남은 규사는 닦아 내며 마지막으로 포장하는 단계에서는
택코트는 사용하지 않고 교면복합식방수 층 시공 완료 후에 포장 시공이 가능하며
기포, 기낭의 발생 방지를 위해 방수층의 시공 완료 후
7일 이내에 포장을 시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음은 보수 현장에서의 교면복합식방수 시공 절차입니다.
포장 절삭은 절삭기의 물 살포량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절삭기가 주행을 멈춘 경우는 바로 물을 멈춥니다.
그 이후 스위퍼로 청소를 깨끗이 하며 쇄석 등이 남지 않게 하고
살수는 최소한으로 해야 합니다.
그 이후 잔존 아스팔트를 상판과의 두들겨 상판과의 접착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상판면을 블로어로 먼지 청소해주는 단계에서는 레벨 철근이 상판에서
돌기하고 있는 경우는 디스크 샌더로 깎으며 고주파 수분계로 수분량 10% 이하임을
확인하고 프라이머를 롤러 와이어 브러쉬, 도포기로 균일하게 도포하며
건조 양생을 20~60분 시행해줍니다.
그리고 가열형 아스팔트 교면복합식방수 재료의 용해 온도는 230도로 맞추고
전용 용해가마를 사용하며 가마 주위는 오염되지 않게 양생시트를 깔아주고
부분 가열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와이어브러쉬로 균일하게 교면복합식방수 방수재를 도포해주며
연석과 배수구 주위는 4cm 정도 채우고 상판의 패임부에 재료가 편중되지 않게 하며
편중된 부분은 소형브러쉬로 균일하게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규사의 살포 단계에서는 스코프 등으로 균일하게 살포하고
남는 규사는 닦아냅니다.
그 이후 택코트를 사용하지 않고 교면복합식방수 층 시공완료 직후에
포장 시공이 가능하며 기포, 기낭의 발생방지를 위해
방수층의 시공완료 후 7일 이내에 포장을 시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해서 지금까지 교면복합식방수 로드씰과 함께
방수재의 시공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