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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실링재란?>카테고리 없음 2023. 1. 4. 11:12
[교량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실링재란?>
안녕하세요. 교량복합식방수 로드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실링재에 대해 로드씰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프라이머에 대해 교량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라이머의 역할은 줄눈 구성 부재에 접착해 실링재가 본래의 목적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프라이머의 역할이 아주 중요합니다.
프라이머는 단순한 부재료가 아니라 실링재와 세트로 사용되는
필수적인 재료입니다.
그렇기에 프라이머의 선택을 잘못하면 실링재의 요구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습니다.
프라이머의 역할은 실링재, 피착재간의 접착성 부여와 향상,
표면 강도가 취약한 피착재의 표면을 강화하고
다공 물질의 표면을 피복해 접착성을 향상시키며 내부로부터의 물, 알칼리 성분의
침출 방지와 피착재로부터 가소제의 이행 방지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프라이머로 사용되는 주요 원재료는 반응성 수지, 실렁 커플링제, 극성 수지,
용제 등이 있습니다.
실링 조인트를 대상으로 하는 피착재의 종류가 많고 프라이머의 계통과 주성분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또한 프라이머를 선정하는 경우는 피착재를 확인하고
실링재에 따른 전용 프라이머를 선정한 다음 같은 종류의 실링재, 피착재라도
실링재 제조업자별로 프라이머의 종류가 다를 수 있기에
프라이머 선정에 대해 제조업자가 지정한 프라이머를 사용하고
유리, 알루미늄, 콘크리트 바탕 등 비교적 교량복합식방수 시공 실적이 많은 곳은
실링재 제조업자로부터 시험 성적서, 기술 자료에 의해 확인합니다.
피착재 종류에 따라 판단할 수 없을 때는 업체에 확인하고
사전에 시험 검토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건조 시간과 도포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프라이머의 사용 요령에 대해 교량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라이머는 유효 기간 내의 것을 사용하며 변색, 중점, 겔화 혹은
침전물 상태에 이상이 생긴 것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프라이머의 도포 작업은 붓을 사용하고 남은 것을 얼룩진 부분에 칠해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해 세심하게 칠합니다.
그리고 프라이머를 피착면에 도포한 후 실링재 충전은 규정 시간 내에 실시하고
용제로써 유기 용제를 함유하기 때문에 취급상 중독 예방, 화재 예방에 대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백업재와 본드 브레이커에 대해 교량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업재와 본드 브레이커는 특히 워킹 조인트의 실링재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장기간의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중요한 목적을 가집니다.
실링재는 줄눈 구성재와 마주보는 2면만에 접착해 바탁면에는 접착하지 않아
장기간에 반복 무브먼트에 대해 추종성을 확보합니다.
또한 백업재는 실링재의 줄눈 깊이를 조정하고 일정한 줄눈 깊이를 확보합니다.
다음으로 정형 실링재는 부정형 실링재로 크게 나뉘며 일반적으로 전자는
개스킷이라 불리며 외장 커튼월 등 건식화 공법이 많이 이용되는 가운데
양자의 적절한 조합에 의해 건물에 요구되는 수밀, 기밀 성능이 형성됩니다.
건축용 개스킷은 내외장 부재에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커튼월 조인트의 2차 실링재로써 실내측에 사용하는 개스킷,
오픈 조인트 공법에서 레인 배리어, 윈드 배리어 등의 조인트 개스킷이 있으며
새시, 유리 둘레에는 그레이징 개스킷, 지퍼 개스킷, 도어 등의
기밀용 개스킷이 있습니다.
재료에 의한 분류로는 주로 기밀 성능에서 저층 건축에 사용하는 염화 비닐,
서모 플라스틱 엘라스토머가 있으며 이들은 주로 기성 새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중고층 건축에는 클로로프렌 고무, 에틸렌 클로로프렌 고무,
실리콘 고무 등을 사용합니다.
요구되는 특성에 대응해 솔리드가 발포체로 가공, 구분되며
기타로는 중공 유무의 형상이나 줄눈으로 사용하는 경우 단복 등의 구분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설계, 교량복합식방수 시공에 의한 기밀, 수밀 성능이 좌우되는 요소가 큰
중고층 건축 외장에 사용되는 고무계 개스킷 재료의 특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로로프렌 고무
클로로프렌의 단중합체 고무로 열, 자외선, 오존, 물 등 대기 중의 열화 요인에 대해
비교적 양호한 저항성을 나타냅니다.
특히 난연성에 있어서는 분자 중의 염소를 함유하고 있어 원료 자체가 난연성이 있습니다.
건축에 사용된지 30년 이상의 실적이 있으며 자기 소화성이나
접착력이 좋은 특성을 살려 지퍼 개스킷 등 내외장 부품으로 그 용도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노화 방지제 등의 배합제에 의해 표면이 오염되는 경우가 있으며
또 실리콘 실링재와 줄눈에서는 가소제의 이행으로 화연, 접착력 저하를 일으키는 일이 있습니다.
에틸렌 프로필렌 고무
에틸렌 프로필렌의 공중합체 고무로 분자 구조상 산화 열화는 받기 어렵고
내오존성과 내후성이 뛰어나기에 옥외에 접하는 부위에서도
장기에 걸쳐 오존 크랙이 적습니다.
CR에 비해 역사가 짧지만 물성, 경제성 면에서 균형이 잡힌 건축용 고무 재료로
특히 뛰어난 내후성을 갖기 때문에 레인 배리어, 조인트 개스킷 등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난연성, 밀착성이 떨어져 이것이 CR을 전면적으로 대체할 수 없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CR과 같이 2성분형 실리콘 실링재와의 접촉부에서 자외선이 닿는 부위에서는
실링재가 가소제의 영향으로 접착성을 저하하는 경우가 있으며
내실리콘용도 사용되는데 물성은 약간 뒤떨어집니다.
실리콘 고무
규소를 주요 결합 사슬로 가진 무기 고분자와 가교제의 오가노 폴리실록산을
주 성분으로 한 고무로 부정형 실링재와 같은 분자 구조를 가지며
내후성, 내열성, 내한성이 뛰어난 특성이 있으며 압축 영구 변형도 다른 고무 재료와 비교하면
현저하게 높습니다.
용도로는 수밀성, 내화성을 요구하는 초고층 빌딩의 커튼월 2차 개스킷,
오픈 조인트 공법의 윈드 배리어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접착제로는 접착이 되지 않고 잡아 찢는 강도나 내마모성 등
기계적 강도가 비교적 약하기에 사용 조건을 충분히 파악해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대의 난점은 부정형 실링재와 같이 주변 부재의 오염성이 있기 때문에
돌붙임, 타일 붙임, 도장 등의 마감이나 옥외에 접하는 부위에서는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실링재의 선정 방법에 대해 교량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 용도에 적합한 실링재를 선정하려면 접합부 조건을 정리해
순서대로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 참고가 될 선정 순서의 예를 나타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탕과의 접착성에 따른 실링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실링재의 접착성에 관해
특히 주의해야 할 피착재를 확인하고 불소 수지 도장에는 접착성 확보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업체와 협의해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 다음은 다른 종류의 실링재 이어붓기는 본래 바람직하지 않지만 개수 공사, 부재 접속부에서
적재 적소라는 생각에 이어붓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접착성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 교량복합식방수 시공시 결합하는
실링재의 기술 자료, 업체의 지시에 의거해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실링재의 오염 현상과 대책입니다.
실링재의 표면 도장, 마감 도장을 재시공하는 경우에는 도장재나 마감재의 조합에 의해
박리, 변색, 경화 불량, 연화와 같은 나쁜 상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 적합성은 완전히 확립되지 않으면 배리어 프라이머 등도 역효과가 되기에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실링재 오염에는 먼지의 부착을 실링재 자신이 더러워지는 현상과
실링재의 성분이 이동해 주변부를 오염시키는 현상이 있어
특히 실리콘계 실링재는 후자가 문제로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량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실링재의 선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JASS 8에서는 워킹 조인트, 논워킹 조인트마다 적재 적소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실링재의 종류에 따라 적용 가능한 용도를 정하고 부적당한 부위나 피착재에
시공해 바람직하지 않은 상태나 결함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와 같이 재료에 따른 적재 적소의 사고 방식이 실링재를 유효하게 사용하는데 중요합니다.
이렇게해서 지금까지 교량복합식방수 로드씰과 함께
실링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