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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복합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교면복합방수 시공>카테고리 없음 2022. 12. 16. 13:10
교면복합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교면복합방수 시공>
안녕하세요. 교면복합방수 로드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번 시간에 이어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트의 붙이기는 토치로 롤 형태의 개량 아스팔트 시트의 뒷면, 바탕을
균일하게 가열해 시트면을 용융시키면서 바탁면에 밀착시켜야 합니다.
평면부에서 시트의 접합부는 개량 아스팔트가 불거져 나올 정도까지 충분히 가열하고
용융시켜 접합해야 합니다.
시트 방수에서 가장 중요한 이음부의 처리는 동일한 버너로 가열 용착한 후
열을 가한 금속 그대로 실처리를 합니다.
그래서 잘 훈련된 교면복합방수 전문직이 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APP계 시트, SBS계 시트는 그 재질이 다르기에 APP계 시트의 경우
작업자가 시트 위에 서서 누르면서 진행하는 공법을, SBS계 시트의 경우에는
시트 롤을 앞에서 끌면서 진행하는 공법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것이라도 열이 과하면 시트를 변질시킬 우려가 있고
부족하면 접착력이 불충분하게 되기 때문에 적절한 교면복합방수 시공 속도를
준수해야 합니다.
개량 아스팔트 시트의 상호 겹침 폭은 길이 방향으로 100mm 정도,
폭 방향으로는 100mm 이상으로 하고 물매의 아래쪽 시트가 아래로 가도록 접합시킵니다.
개량 아스팔트가 복층으로 교면복합방수 시공되는 경우, 상층 개량 아스팔트 시트의
접합부와 하층 개량 아스팔트 시트의 접합부가 겹치지 않도록 합니다.
지하 외벽 등의 벽면에서 개량 아스팔트 시트 붙이기는 미리 시트를 높이에 맞춰
재단한 후 작업을 시행합니다.
높이가 2m 이상인 벽은 2m 정도 길이로 나누어 작업합니다.
재단하지 않고 개량 아스팔트 시트를 붙이는 경우에는 늘어뜨리는 장치를 이용해 진행합니다.
오목 모서리와 볼록 모서리의 부분은 개량 아스팔트 시트를 붙이기 전에
폭 200mm 정도의 덧붙임용 시트로 미리 보강합니다.
PC판 등과 같이 접합부에 큰 움직임이 예상되는 부위는 미리 폭 300mm 정도의
보강 깔기용 시트로 처리합니다.
드레인 주변은 바닥면 시트 붙이기에 앞서 미리 드레인 안지름 정도 크기의
구멍을 뚫은 500mm 정도의 보강 깔기용 시틔를 드레인의 날개와 바닥면에 깔아줍니다.
바닥면의 개량 아스팔트 시트는 보강 깔기용 시트 위에 겹쳐 깔고 드레인의 안지름에 맞춰 잘라냅니다.
파이프 주변은 바닥면의 개량 아스팔트 시트 붙이기에 앞서 보강 깔기용 시트를
파이프면에 100mm 정도, 바닥면에 50mm 정도 깔아줍니다.
미리 파이프의 외경 정도 크기의 구멍을 뚫은 1변이 파이프 지름보다
400mm 정도 큰 정사각형의 보강 깔기용 시트를 파이프 주위 바닥 면에 붙인 후
바닥면의 개양 아스팔트 시트를 겹쳐 설치합니다.
파이프의 치켜올림부 개량 아스팔트 시트는 소정의 높이까지 붙이고
상단부는 내구성이 좋은 금속류로 고정하고 하단부와 함께 실링재로 처리합니다.
교면복합방수 층 끝부분 처리는 치켜올림부 개량 아스팔트 시트의 끝부분은
누름 금속을 이용해 고정하고 실링재로 처리하며 최상단부, 높이가 10m를 넘는 벽에서는
10m마다 누름 금속을 이용해 고정합니다.
노출용 단열재 삽입 공법에서는 단열재용 접착제를 균일하게 바르며
빈틈없이 붙이고 그 위에 점착층 붙은 시트로 붙입니다.
보행용 전면 접착 공법에서는 단열재용 접착제를 사용해 붙이거나
이미 교면복합방수 시공된 개량 아스팔트 시트의 표면을 토치로 부분적으로 가열해 붙입니다.
그 후 개량 아스팔트 교면복합방수 층의 보호 마감의 종류는
시방에 따라주면 됩니다.
그 다음 교면복합방수 로드씰과 합성 고분자계 시트 방수 공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합성 고분자계 시트 교면복합방수 공법은 합성 고분자를 주 원료로 한
합성 고분자 시트, 섬유 등을 복합한 루핑 시트를 접착제 등을 이용해
바탕면에 접합해 교면복합방수 층을 형성하는 공법으로 주로 단층에 의한
방수 시공이 이뤄지기에 접합부의 신뢰성이 중요합니다.
교면복합방수 시트는 바탕 거동에 추종해 잘 신장함은 물론이고
옥외 환경의 열화 작용에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단지 한 장의 시트로 물을 막지 않으면 안되기에 시트 상호간 겹친 부분은
신뢰도가 높은 접합 방식에 의해 완전히 접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 밖에 기름, 용제, 약품류에 침식되지 않는 등 많은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조건들을 모두 충족하는 교면복합방수 시트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음 접합의 불안이 있는 경우에는 겹침 폭을 충분히 잡아야 하는 식으로
그 때마다 재료와 공법의 적절한 조합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이 시트 방수는 우선 시트의 종류를 선정해 바탕에의 부착 방법과
시트 상호간의 접합 방법을 결정함으로써 비로소 시스템으로써 시트 방수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해서 지금까지 교면복합방수 로드씰과 함께
교면복합방수 시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