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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량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방수층 시공>
    카테고리 없음 2022. 12. 15. 13:26

     

    교량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방수층 시공>

     

    안녕하세요. 교량복합식방수 로드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방수층 시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켜올림부에 보호층이 있는 경우, 패러핏 홈을 파 고정하고 

    고무 아스팔트 실링재로 마감하며 노출로 할 경우에는 누름 철물로 고정해

    고무 아스팔트계 실링재로 처리합니다.

    단, 실내에서 치켜올림 높이가 낮은 경우에는 누름 철물을 직조망 아스팔트 루핑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때 직조망 아스팔트 루핑의 틈새가 보이지 않도록 아스팔트를 바릅니다.

    감아내림부는 누름 철물로 고정해 고무 아스팔트계 실링재로 처리합니다.

     

     

    수직면 상하부에서 루핑류 부착은 말아올림 부착으로 하거나 

    아스팔트를 솔칠로 넓게 칠해 온도가 저하되지 않는 동안에 부착합니다.

    루핑류의 긴 방향을 수직면과 평행하게 붙이는 것은 취급이 어렵고

    들뜸, 주름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피하고 원칙적으로 루핑류의 긴 방향이

    수직면과 직각되는 방향으로 부착합니다.

     

     

    동일 층에서 수직면 상, 하부 바닥의 루핑류가 서로 다를 경우 이음은 100mm 이상

    겹쳐 붙입니다.

    바닥에 부착하는 루핑류의 방향이 수직면 상, 하부 루핑류의 겹침 부분과

    평면부 루핑의 겹침 부분이 동일 개소가 되지 않도록 부착합니다.

    보호 누름층이 있는 교량복합식방수 층에서 끝부분은 루핑은 같은 높이로 하며

    스테인리스, 알루미늄제 앵글 등의 내구성이 있는 금속으로 눌러 고무 아스팔트계 실링재로 처리합니다.

     

     

    그 다음 모래 붙은 스트레치 루핑 마감 이외의 경우 표층의 아스팔트는 솔칠로

    균일한 아스팔트 피막을 만듭니다.

    표층 아스팔트의 소요량은 콘크리트 등의 보호 누름이 있는 경우 제곱 미터당 2.1kg 정도 필요합니다.

    그 소요량을 1회 솔칠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아스팔트의 온도가 높지 않도록

    주의하며 아스팔트의 표면을 평평하고 균등하게 마감합니다.

    급구배의 경우 1회로써 소요량을 시공할 수 없는 때는 소요량을 2회로 나누어 마감합니다.

    두 번째는 먼저 도포한 아스팔트가 냉각된 후 실시합니다.

     

     

    연속 작업시 교량복합식방수 작업층의 마무리는 하루에 작업이 다 끝나지 않고

    다음날 진행하는 경우 아스팔트 펠트 등으로 가붙임을 해 작업면을 보호합니다. 

     

     

    다음 아스팔트 사용량의 관리로써는 실제 교량복합식방수 시공한 사용량이

    표준 시방서의 소요량이 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에 대해 일반적으로는 곤란하지만

    시공 면적과 현장 반입 아스팔트 량을 대조하고

    아스팔트 사용량, 방수 시공 면적을 체크해 단위 면적당 아스팔트 사용량을 선정해

    표준 시방과 비교합니다.

    그 다음 미리 방수 공사에 사용되는 용기의 용량을 확인해 두고 용기당

    적정 시공 면적을 준수하고 있는지 관리하고 보고를 받습니다.

     

     

    다음 교량복합식방수 시공의 단열재 설치는 줄눈이 일직선이 되도록 해

    빈틈없이 설치하며 단열재의 규격이 큰 경우 바탕면과 접착이 불량하기 때문에

    가급적 정사각형의 90x90cm 이하가 되도록 절단해 설치합니다.

    단열재 삽입 전면 접착 공법에서 단열재는 전면에 걸쳐 아스팔트를 발라

    접착시킵니다.

    보행용 전면 접착 및 보행용 부분 접착 공법은 교량복합식방수 층 위에 

    단열재를 적층할 경우 최상층의 아스팔트 바름이 끝난 후 부분적으로 붙여 깝니다.

     

     

    또한 절연용 시트는 교량복합식방수 층 완성 후의 검사가 끝난 다음

    겹침 폭 100mm 정도 해 깔고 접착 테이프 등으로 고정합니다.

     

     

    드레인 주위는 일반 평면부 루핑을 붙이기 전에 폭 200mm 정도의 

    스트레치 루핑으로 드레인 몸체와 평면부 양쪽에 걸치듯이 덧붙임한 후

    평면부의 루핑을 겹쳐 붙입니다.

    드레인에 붙인 루핑류의 끝부분은 각층의 루핑을 정리하고 

    고무 아스팔트계 실링재로 처리합니다.

     

     

    보행용 부분 접착, 노출용 부분 접착 및 ALC 바탕용 부분 접착 공법의

    2층 공정의 모래 붙은 구멍 뚫린 아스팔트 루핑은 먼저 덧붙임한 스트레치 루핑의

    끝 부부노가 일치시켜 붙입니다.

    또한 단열재 삽입 전면 접착 공법의 단열재 붙이기는

    드레인 몸체의 300mm 정도 앞에서 끝냅니다.

     

     

    파이프 주위는 일반 평면부의 루핑을 붙이기 전에 파이프와 평면부에

    걸치듯이 직조망 아스팔트 루핑을 덧붙임하고 아스팔트로 틈새가 보이지 않도록

    바른 후 파이프에 1층의 스트레치 루핑을 붙입니다.

    다음으로 일반 평면부의 교량복합식방수 층을 파이프 외주부까지 붙이고

    그 위에 2층의 스트레치 루핑을 붙이고 마감합니다.

     

     

    파이프에 붙인 교량복합식방수 층의 치켜올림 부분은 폭 70mm 정도의

    직조망 아스팔트 루핑으로 둥글게 감고 아스팔트로 틈새가 없도록

    칠한 다음 금속제 밴드 등으로 고정해 고무 아스팔트계 실링재로 처리합니다.

    다만 모래 붙은 스트레치 루핑의 마감은 금속제의 밴드로 고정하기 전에

    모래 붙은 스트레치 루핑을 덧붙임합니다.

    파이프와 평면부가 만나는 부위 주변은 고무 아스팔트계 실링재로 처리합니다.

     

     

    교량복합식방수 시공 작업 중 방수층의 보수는 부풀음 단계에서

    바탕면의 청소 상태 불량과 건조 불충분, 루핑을 붙일 때 아스팔트를 충분히 흘려

    메우지 않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루핑을 붙이는 과정에서 발생한 부풀음에 대해서는 그 즉시 손질합니다.

    붙임 시공이 끝난 후 방수층 부풀음은 십자형으로 절개해 바탕을 건조시킨 후

    아스팔트로 바르고 보강 붙임을 합니다.

    보강 붙임은 절개 부분의 끝에서 100mm 이상 겹쳐 붙입니다.

     

     

    교량복합식방수 시공시에 루핑이 찢어지거나 시공 완료 후에 파손되었을 경우에는

    즉시 동질 재료를 사용해 보수 시공을 진행합니다.

     

     

    이렇게해서 지금까지 교량복합식방수 로드씰과 함께 

    방수층 시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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