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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재료와 시공>카테고리 없음 2023. 3. 20. 13:47
[교면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재료와 시공>
안녕하세요. 교면복합식방수 로드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재료와 시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순돌, 자갈, 모래 등의 골재를 역청재료로 결합해 만든 표층이 있는
포장을 역청 포장이라고 합니다.
역청재료에는 아스팔트와 타르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아스팔트를 결합재로 사용하고 있고
이러한 포장을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이라고 합니다.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는 그 종류가 많고 교면복합식방수 시공을 진행하며
간이 포장, 고급 포장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공법이 있습니다.
역청 재료로 역청은 이황화탄소에 용해되는 탄화수소의 혼합체이고
천연산, 원유나 석탄을 증류하거나 건류할 때 기체, 액체, 반고체, 고체의 상태로 생산됩니다.
이 중에서 도로용 재료로 사용하는 것은 주로 천연 아스팔트, 석유 아스팔트와
타르입니다.
먼저 석유 아스팔트는 우리나라에서 도로 재료로 사용하는
아스팔트의 대부분은 원유를 증류해 휘발성의 가솔린, 케로신 등의 성분을
적당히 제거하고 잔류물을 정제한 석유 아스팔트입니다.
제조 방법에 따라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블로운 아스팔트로 분류합니다.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는 원유 속에 함유된 아스팔트의 성질을
될 수 있는 대로 변화시키지 않고 증류한 것으로써
증기를 흡입해 증류한 증기증류 아스팔트와 압력을 감해 비등점을 낮추고
소요시간을 적게 해 증류한 인공증류 아스팔트가 있습니다.
블로운 아스팔트는 제조 중에 공기를 불어넣어 성질을 변화시킨 것입니다.
도로 포장용으로 쓰이는 것은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로써 침입도시험,
연화점 시험, 신도 시험 등을 해 그 품질을 정하도록 되어 있으며
침입도 60~80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침입도 시험은 침입도시험장치를 사용하며
규정 치수의 침에 100g의 하중을 싣고 25도의 아스팔트 표면에서
5초간 관입시켜 침의 관입 깊이를 1/100cm 단위로 나타내는 양을
표준침입도로 합니다.
가령 5mm 관입했을 경우에는 50도입니다.
침입도가 클 수록 연한 아스팔트가 되며 아스팔트는 침입도로 분류합니다.
연화점 시험은 아스팔트 시료를 규정 치수의 놋쇠제 링에 채우고,
그 위에 강구를 올려놓고 물을 넣은 시험 장치에서 소정의 위치에 놓습니다.
이 비커의 물을 1분간 5도의 비율로 데워 아스팔트를 연하게 해
일정거리를 흘러내리는 순간의 물의 온도를 연화점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연화점이 낮은 아스팔트일 수록 기온이 상승한 경우에 연화하기 쉽습니다.
신도 시험은 신도시험장치의 틀 속에서 성형한 아스팔트 공시체를
규정온도의 물속에서 규정속도로 절단될 때까지 잡아 당깁니다.
공시체가 절단될 때까지 늘어난 길이를 cm 단위로 나타낸 것을 신도라고 합니다.
컷백 아스팔트는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휘발성의 석유증발유와
혼합한 것이 컷백 아스팔트입니다.
컷백 아스팔트는 액상이기에 상온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스팔트 유제는 아스팔트의 미립자를 유화제와 안정제를
포함한 수분중에 분산시킨 것으로써 사용할 때는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처럼
가열할 필요가 없으며 상온 그대로 골재와 혼합하거나
골재 사이에 침투시킬 수 있어 편리합니다.
컷백 아스팔트나 아스팔트 유제와 같이 상온에서 액상으로 된 것을
액체 아스팔트라고 합니다.
아스팔트 유제를 골재에 살포하면 물, 아스팔트는 분리되어
물은 증발하거나 침투해 소실되고 아스팔트만 남아 골재를 결합시킵니다.
이렇게해서 지금까지 교면복합식방수 로드씰과 함께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재료와 시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