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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량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지하 방수에 대해>
    카테고리 없음 2023. 3. 6. 13:13

     

     

    [교량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지하 방수에 대해>

     

    안녕하세요. 교량방수 로드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하 방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심지에서 대지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지하 공간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고 규모도 커지며 깊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하철을 비롯해 각종 시설물이 지하에 건설되고 있으며 각각의 시설을 

    연결해 그 사이에 지하 상가가 들어서거나 각 건물을 지하 공간에

    접속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하 공간을 계획하는 경우에는 토압, 수압 등의

    영향을 고려하고 지하 굴착시에는 인접 건물과의 이격 거리, 인접 도로의 침하 방지,

    매설관 등에 대한 보호 대책이 필요합니다.

    건물 완성 후에 지하 외벽에서 누수하는 경우에 지수 대책은

    아주 어렵기 때문에 미리 신뢰성이 높은 교량방수 공법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지하 부분의 교량방수 공법으로는 구체의 바깥쪽에 방수층을 시공하는

    바깥 방수와 안쪽에서 시공하는 안방수, 콘크리트 자체의 방수성을 높이는

    구체 방수 등이 있습니다.

    또한 부분적인 지수 처리가 필요한 개소는 콘크리트 이어붓기 부분, 설비 배관 등

    관통 부분과 익스팬션 조인트 부분 등에 다양한 지수 공법이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건물의 용도에 따라 외벽 부분으로부터 지하수와 해수 등의

    침투를 방지하기 위한 것과 구조물 내부의 용액 등을

    외부에 누출시키지 않는 것 등 아주 다양합니다.

    그렇기에 그 목적에 적합한 교량방수 공법을 선정하는 것이 지하 계획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지하 구조물을 계획하는 경우 건설 규모, 구조물의 지지 기반과

    말뚝 타설 여부, 지하 방수 공법의 검토 등을 위해 먼저 지층과 지하수의 존재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지하 수위는 지형, 토질과 지층의 구성 이외에 기상 조건이나

    강수량, 배수 상황, 지하 매설 하수도의 손상으로 인한 불의의 침수 등으로 인해

    크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계획시에는 사전에 지반 조사를 실시해 지하수의 상황을

    파악해 두어야 합니다.

    부지 주변의 지하수 상황, 지반 성상과 환경 조건에 따라 지하 부분의

    흙막이 공법을 선정하고 적합한 지하 교량방수 공법을 선정합니다.

    지하 수위는 주변 조건에 따라 변화하기에 영속적인 경우는 드뭅니다.

    일시적으로 지역 내의 건설 공사에서 흙막이 공사 등이 진행되고 있어

    대량으로 지하수를 퍼올리기 때문에 갈수 상황하에 있거나 근처에서

    하수관, 수도관의 파열 등이 있었기 때문에 수위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기간이기는 하지만 관측에는 지역의 환경 조사를 맨 먼저 하고

    장기적으로는 광범위한 계측 데이터를 기초로 하는 등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교량방수 바탕으로 사용되는 콘크리트 자체는 불투수 재료지만 

    곰보, 균열, 이어붓기, 콜드 조인트, 세퍼레이터의 관통 등 누수 원인이 되는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별도의 방수층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콘크리트 구체에서 방수 대책을 강구하고 지수 처리는 보조적인

    처치로 하는 기본을 망각하면 방수 시스템으로써 신뢰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콘크리트는 배합적인 면에서는 골재, 시멘트, 혼화재 등

    양질의 재료를 선정해 단위 수량을 적게 하면서도 소요의 시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배합으로 합니다.

    교량방수 시공 시에는 가급적이면 이업수기 부위를 만들지 않고

    적절한 타설 계획을 마련해 콜드 조인트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부득이한 이어붓기 부위는 미리 지수 대책을 마련합니다.

    또한 타설과 다짐을 철저히 해 시공 결함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다짐이 어려운 부위에는 유동성이 좋은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합니다.

    세퍼레이터, 설비 배관, 가설 강재 등의 구체 관통 부분에는

    적절한 지수 처리를 하는 등 대응이 필요합니다.

     

     

    교량방수 공법의 선정은 지하수의 침투 방지는 기본이며 입지 조건과

    지하 공간에서 요구되는 방수 성능 이외에도 경제성, 공사 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최적의 방수 공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하 방수에서 누수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는 지상의 지붕, 외벽에 비해

    보수하는 것이 아주 어렵기 때문에 사용하는 방수 재료와 공법의 특성을 파악해

    신뢰성이 높은 방수 공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압을 받는 쪽에서 교량방수를 하는 바깥 방수 공법을

    기본으로 하고 방수층의 접속 부분이나 끝부분의 마무리, 구체의 지수 처리에 유의해

    방수층의 수밀성을 확보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또 되메우기를 할 때 방수층이 손상되지 않도록 적절한 보호층을

    마련하고 공법에도 배려해야 합니다.

     

     

    바깥 교량방수 공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안방수 공법을 채택할 때는

    만약의 누수 사고에 대비해 이중벽 공법을 병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중벽 공법에서는 콘크리트 구체 자체의 수밀성을 확보해 두지 않으면

    계속해 누수하는 물을 퍼올리는 경우가 되고 배수관이 막힐 경우 

    불의의 누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지하 외벽 방수는 협소한 공간에서는 어려운 작업이기에 지상층에 비해

    상당한 악조건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특히 비계 위에서 수직벽면에 교량방수 층을 시공하는 경우는

    방수층의 접속 부분이 많아지기에 주의해 시공하지 않으면

    수밀성 확보는 곤란해집니다.

    또한 평평한 바닥에 비해 접속 부분이 많아 상당한 작업 시간과 품이 들며

    숙련공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지하 교량방수 작업은 토공, 구체 공사 등과 겹쳐지기 때문에

    사전에 면밀한 시공 계획을 세우고 적절한 시공 관리에 의한 공정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협소한 공간에서 교량방수 공사가 되는 경우가 많아 방수 재료와 공법은

    현장 작업원의 건강과 생명에 위험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특히 아스팔트 교량방수 열공법은 용융 아스팔트에 의한 화상 사고에

    주의해야 하며 시트 방수와 도막 방수에서는 용제에 의한 작업원의 중독,

    인화 폭발 등의 재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충분히 주의해 

    안전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작업 바닥, 바닥 통로 등의 가설 설비를 정비해 두지 않으면

    불의의 사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지상으로부터 낙하물에 대해서는

    방호 설비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해서 지금까지 교량방수 로드씰과 함께

    지하 방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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