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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개량 아스팔트 방수 공법>카테고리 없음 2023. 2. 21. 11:22
[교면복합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개량 아스팔트 방수 공법>
안녕하세요. 교면복합식방수 로드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개량 아스팔트 방수 공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량 아스팔트 시트 교면복합식방수 공법은 아스팔트의 물성 향상을
목적으로 SBS나 APP 등의 열가소성 폴리머를 혼합해
시트상으로 제조한 것으로써 아스팔트 방수 공법에 비해 내후성, 감온성, 바탕 추종성,
응집성 등이 대폭 개량되어 1~2매의 시트 방수 시스템으로 이용되고 있습ㄴ디ㅏ.
시트 방수층의 두께가 3~4mm 이상으로 합성 고분자계 방수 시트에 비해
두껍고 바탕면에의 시공, 겹친 부분의 접합에 토치 공법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이들 공법은 아스팔트 교면복합식방수와 시트 방수의 중간적인 위치에
있다고 생각되며 아스팔트 방수에 비해 시공 공정이 간단하고
합성 고분자계 시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과
바탕 거동에 대한 추종성이 있다는 점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비교적 두꺼운 개량 아스팔트 방수 시트를 토치 버너로
가열 용융해 바탕면에 접착하는 공법으로, 개량 아스팔트 방수 시트 상호간
겹쳐지는 부분도 가열 용융해 접착시켜 교면복합식방수 층을 형성하는 공법입니다.
시공 시 연기, 냄새 등 공해가 적어 자원이나 공정을 줄일 수 있는
공법으로 개량 아스팔트 방수 시트의 용융 수법, 시공 기술이
이 공법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건축 공사 표준 시방서의 개량 아스팔트 시트 방수의 종별과
교면복합식방수 층의 적용 지정은 공사 시방에 의합니다.
보행용 전면 접착에서는 현장 타설 콘크리트,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를 바탕으로 하는 지붕, 현장 타설 콘크리트를 바탕으로 하는 지하 외벽, 실내
등에 적용합니다.
보호 마감은 지하 외벽에서는 보호 완충재, 수영장, 인공 연못,
정원에서는 현장 타설 콘크리트로 합니다.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를 바탕으로 하는 경우에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의 접합부 거동에 의해 교면복합식방수 층이
피로 파단할 우려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접합부에는 공정2에 앞서 보강용 시트를 양측에 100mm 정도씩
붙여 보강합니다.
단열재를 병용하는 경우 단열재는 교면복합식방수 층과
보호, 마감의 중간에 설치하고 그 두께는 열 계산에 근거해 결정합니다.
이 공법에서는 단열재가 방수층 위에 위치하기 때문에
특히 흡수성이 적은 재질이 요구되며 보통 폴리스티렌 폼 보온재가 채용됩니다.
교면복합식방수 시공 계획과 준비 사항, 바탕면 처리 등의 사항은
기본적으로 멤브레인 방수의 공통 사항을 참조합니다.
접착제층이 부착되어 있는 시트의 경우는 특히 롤러 등으로
충분히 전압합니다.
현재 건축 공사 표준 시방서는 개량 아스팔트 시트 방수 토치 공법에 대한
시방이 제정되어 있으며 개량 아스팔트 시트 방수 토치 공법의 시공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탕을 충분히 청소한 뒤 프라이머를 솔, 고무 주걱 등으로 균일하게
규정량을 도포합니다.
프라이머는 시트의 붙임까지 충분히 건조시키지 않으면 안되기에 전날에 도포합니다.
환기가 나쁜 지하 외벽, 실내 등에서는 강제 배기 장치 등을 사용해
충분히 건조해야 합니다.
개량 아스팔트 시트 붙임은 토치 버너로 개량 아스팔트 시트의 뒷면,
바탕을 균일하게 달구어 개량 아스팔트를 용융시키면서 신중히 밀착시킵니다.
토치 공법에는 전용 버너를 사용하는데 단관식 버너, 다관식 버너가 있습니다.
일반 평탄부의 시공에는 후자를 사용하고
토치의 온도는 여름, 겨울 모두 거의 일정한 1,100~1,300도의 것이 사용되며
소정의 기능을 갖는 기능공에 의해 용융 시공이 행해졌을 때
일정한 방수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지금까지 교면복합식방수 로드씰과 함께
개량 아스팔트 방수 공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