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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막식교량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방수 시공 평가 방법>카테고리 없음 2023. 1. 18. 11:06
[도막식교량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방수 시공 평가 방법>
안녕하세요. 도막식교량방수 로드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방수 시공 평가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음파 시험 방법은 재료를 관통하는 초음파의 이동시간을 측정하는 것과
분석으로 이루어집니다.
파는 전기회로에 의해 발생되고 압전기 발진기가 장착된 송신 변환기에 의해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됩니다.
비슷한 변환기가 수신기로 사용됩니다.
콘크리트 구조물의 물리적 상태를 조사하고 평가하는 SHRP 연구는 교량 바닥판
도막식교량방수 재료의 일체성을 평가하는 방법의 개발도 프로젝트레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의 시도가 있었지만 전파탐지기, 초음파 속도법을 세부적인 평가법으로
선정했습니다.
표면 전달법이 사용되었는데 이 방법은 도막식교량방수 재료의 구멍과
교량 바닥판과 아스팔트 사이의 비부착을 탐지할 때에 응력파가 결함부를 통해
두 번 통과하기 때문에 장점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평가에 사용된 장비는 54kHZ 주기로 작동되었습니다.
65mm 두께의 가열 아스팔트 콘크리트 층을 갖는 철근 콘크리트 시편에 대한
예비조사에서는 발진 장치가 철근위치로부터 떨어져 있을 때, 발진 장치와 수신장치의
간격이 90mm 정도일 때 가장 일관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실은 실외의 실제 슬래브에서도 확인되었습니다.
90mm의 간격은 발신, 수신 장치 사이의 간격은 재료의 파장의 최소한 0.9배
이어야 한다는 규정을 만족합니다.
시중의 세 가지 시트식 도막식교량방수 재료와 아스팔트 콘크리트 층을 갖는
큰 슬래브에 대해 실외에서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방수 재료는 고의로 다른 크기의 손상을 주었습니다.
각 슬래브로부터 2개의 코아를 채취하고 방수 재료의 상태는 구멍의 수를 나타내는
단일 등급, 방수재료와 콘크리트, 아스팔트 콘크리트 사이의
신뢰할 수 있는 상관관계가 설정되었습니다.
이 측정은 도막식교량방수 재료의 파손 부위를 찾는 것은 어려워도 부착에 대해서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스팔트 콘크리트 층의 두께는 측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두께의 범위에 대해서는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현장검증에 관한 연구는 버먼트, 뉴햄푸셔, 매인 주에서 각 주마다 5개씩 총 15개 교량에 대해
수행되었습니다.
각 교량의 재령과 상태는 다르지만 방수 재료는 실외의 슬래브에 설치했던 것과 같습니다.
도막식교량방수 재료가 제기능을 가장 잘 발휘하는 지점, 방수 재료가 가장 많이 변화되었거나
손상을 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지점과 표면에 균열이 있는 지점에서
측정을 하는 것을 포함해 각 교량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계획이 개발되었습니다.
파속 측정범위를 나타내기 위해 아스팔트 콘크리트 표층이 손상된 지점을
포함해 코아를 채취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는 파속의 측정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각 교량으로부터 평균적으로 45개의 측정값과 14개의 코아를 채취했습니다.
코아로부터 도막식교량방수 재료를 제거하고 슬래브에 대해 수행했던 방법에 따라
방수 재료의 등급을 매겼습니다.
초음파 속도와 방수재료 등급 사이에는 뚜렷한 상관관계가 있었습니다.
방수 재료의 상태를 예측하기 위해 통계적 모델이 개발되었습니다.
절차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추가의 현장 타당성 시험이 요구된다고 밝히고 있지만
교량 바닥판의 시트 시스템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초음파 측정법에 의한
시험방법이 제안되었습니다.
이 시험방법은 손상, 도막식교량방수 재료의 탈락을 나타내는데 사용될 수 있지만
균열이 발생한 아스팔트 콘크리트 표면에서는 사용될 수 없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지금까지 도막식교량방수 로드씰과 함께
방수 시공 평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