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방수 공법>
교량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방수 공법>
안녕하세요. 교량방수 로드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방수 공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가황 고무계 교량방수 시트를 접착제로 바탕 전면에 접착하고 도장 마감하는 공법은
일반적인 방수 시트의 두께는 1.0~2.0mm이며 보통 1.2mm를 표준 두께로 합니다.
루핑 시트는 신장이 크고 또 탄성적인 재료이기에 바탕의 움직임에 잘 추종하며
반복 피로에도 큰 저항력을 가집니다.
방수 시트 상호간의 접합은 접착제나 테이프로 합니다.
또는 두껍게 칠하는 도장 마감을 해 경보행이 이용합니다.
비가황 고무계 교량방수 시트를 접착제로 바탕에 전면 접착하고 도장, 마감하는 공법으로
일반적인 방수 시트 두께는 1.5~2.0mm이지만 보통 2.0mm를 기준으로 합니다.
방수 시트는 유연해 바탕에 친숙성이 좋고 또 방수 시트 상호간의 접착성과
마감 도료와의 밀착성이 양호합니다.
따라서 가황 고무계 방수 시트의 덧바름재로도 사용합니다.
두껍게 칠하는 도장 마감해 경보행에 사용도 가능합니다.
염화 비닐 수지계 방수 시트를 접착제로 바탕에 전면 접착하는
염화 비닐 수지계 전면 접착 공법은 방수 시트 자체가 착색되어 있어 별도의 마감 도장은
불필요합니다.
일반적인 교량방수 시트의 두께는 1.2~2.5mm이지만 보행하는 경우도 예상되기에
보통 2.0mm를 표준 두께로 합니다.
방수 시트 상호간의 접합에는 열풍, 접착제를 쓰며 방수 시트를 녹여 접합합니다.
내마모성과 접합 성능이 양호하기 때문에 보호층없이 경보행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염화 비닐 수지계 교량방수 시트를 고정 철물을 사용해 바탕에 기계적으로
고정하는 공법은 방수 시트 자체가 착색되어 있어 마감 도장은 불필요합니다.
기계적 고정 공법에 사용하는 방수 시트는 일반적으로 비보행 지붕에 사용되기 때문에
균질 시트와 섬유 등으로 보강된 복합 시트를 사용하며 보통 1.5mm를 표준 두께로 합니다.
단열 공법의 경우 단열재와 방수 시트를 고정 철물로 설치합니다.
교량방수 시트를 바탕에 부착시키는 방법은 접착제에 의한 접착 공법과
파스너 등을 이용한 기계적 고정 공법이 있으며 이 중에 전자에는 전면 접착 공법,
부분 접착 공법이 있습니다.
전면 접착 공법은 상온 접착제나 시멘트 페이스트, 용융 아스팔트, 열 등을 이용해
방수 시트를 바탕에 전면 접착하는 공법이며 접착이 완전하면
누수 사고가 생길 경우에도 고장 개소의 발견이 쉽습니다.
접착제로 시트를 붙이는 경우는 프라이머 도포 등의 바탕 조정을 하고 나서
시트 양쪽에 접착제를 발라 지촉 건조 상태가 된 시점에 공기를 끌어드리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시트를 붙이고 신중히 롤러 전압을 합니다.
접착 교량방수 시공의 성패는 접착제의 혼합 불충분이나 바탕 조정의 미비,
접착제의 도포량 부족, 맞붙임의 타이밍 미스 등 여러 요인에 좌우되기 때문에
자칫 접착 불량이 생겨 부풀음 등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시트쪽은 접착제층 붙임으로 하고 접착제는 바탕면 쪽에만 바르는
한쪽면 접착 공법은 이러한 접착 교량방수 시공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가황 고무계 시트의 접착에는 클로로프렌 고무계 접착제,
비가황 고무계 시트의 접착에는 동질의 비가황 고무계 접착제가 이용됩니다.
또 염화 비닐계 시트의 접착에는 니트릴 고무계 접착제 외에 에폭시계, 폴리우레탄계 등의
접착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접착제 이외에 시멘트 페이스트나 화열을 이용한 전면 접착 공법도 있습니다.
교량방수 시트를 파스너와 디스크를 이용해 부분적으로 바탕에 긴결하는 공법이며
단열 방수인 경우는 파스너에 의해 단열재를 바탕에 단단히 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공법은 염화 비닐 시트나 하이프론 시트, 염소화 폴리에틸렌 시트 등
주로 열가소성이 있는 시트에 응용되며 콘크리트나 ALC 등 각종 바탕에
적용되는데 특히 방수층의 덧씌움 보수에는 적합한 공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기계적 부분 고정 공법인 경우 시트와 바탕과의 연결이 끊겼기 때문에
바탕에 균열 등으로 인한 거동이 생기는 경우에도
바탕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 바탕이 다소 젖어 있어도 부풀음 등의 고장은 일어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방수층 누수 개소의 발견이 어렵고 강풍 등에 의한
부압 발생 시 파스너의 탈락 등의 염려 같은 문제점이 있을 수 있어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시트 겹친 이음의 접합 교량방수 공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트 방수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공정의 하나가 겹친 이음 부분의 접합입니다.
특히 시트의 수축이 큰 경우에는 접합 부분에 큰 응력이 집중해
박리, 접착의 차질 같은 고장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방수 시트에 섬유 보강재 등을 적층해 보강한 복합 시트가 만들어진 것은
이 수축을 가급적 억제해 치수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또한 방수 시트는 2장 겹치기 뿐만 아니라 3장 겹치는 개소도 있어
신중히 시공하지 않으면 누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겹친 이음의 경우는 환경 조건이 열악한 옥상에서 시공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온도 변화나 바람 등의영향을 받지 않는 접합법이 바람직하지만
시트의 종류에 따라서는 한정된 접합법밖에 채택하지 못하는 점도 있습니다.
교량방수 시트 접합법 종류는 열 융착, 용제 용착, 접착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지금까지 교량방수 로드씰과 함께
방수 공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