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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막식 교면방수 상판 보완및 강화 교량도막방수 역할

로드씰 2023. 6. 7. 14:46
도막식 교면방수 상판 보완및 강화 교량도막방수 역할

이번 시간에는 도막식 교면방수 로드씰과 함께
상판 보완및 강화와 교량도막방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막식 교면방수 로드씰이 선정한 포스팅 주제는 

상판보완및 강화 방법과 교량도막방수의 역할입니다.

교량 부재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측에 속하는 교량 상판은 

역할 비중이 큰 것에 비해 손상받기 쉬운 구조로 내구수명이다른 부재보다 짧은 취약한 여건에 놓여 있습니다.

 

 

차량 이동에 따라 발생되는 전단하중과 콘크리트 열화 및 배수구의 기능 저하 등 여러 복합적 요인은 바닥판 안전을 더욱 강화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고 균열로 인한 수분침투는 바닥판 내부 부식을가속화 시켜 안전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바닥판 내구성 강화를진행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상판을 관리하고 보호할 것인가에 대해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먼저 교량의 바닥성능을 위해 교면재포장과 교면 개량법이 있습니다. 교면을 재포장하는 방법에는 초속경 콘크리트를 사용한 고가의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양생에는 1주일 정도가 소요되나초속경은 양생시간이 3~4시간으로 짧게 소요됩니다. 

 

 

초속경과 함께 교면재포장에 사용되는 조강 콘크리트의 경우 1일에서 3일 정도소요가 됩니다. 

 

교면재포장은 교량의 포장면과 바닥판 상층부의 손상이 큰 경우에적용됩니다. 이때 기존 콘크리트를 어느정도 일정부분까지절삭하고 손상된 부분을 제거한 후 개질 콘크리트를 포설하여 양생한 다음 교통을 개방하는 방법입니다. 

 

손상 정도가 심하지 않고 예산이 넉넉하지 못한 경우에는손상부위를 단면 보수한 후 도막식 교면방수와 아스팔트로재포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통량이 많은 현장의 경우 초속경을 사용하여 공기를 단축시켜빠르게 차로를 개방하도록 하며, 그외에는 조강 콘크리트를 통해교면포장을 진행하게 됩니다. 

 

콘크리트 교면재포장과 더불어서 교량도막방수를 통해바닥판을 강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방수층 설치로 수분을 차단하고 전단하중을 견딤으로써바닥판의 내구성 향상시켜 상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도막식 교면방수/교량도막방수는 적은 비용으로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가열한 도막방수재를 바닥판에 도막하고 방수층 위로 RS강화펠트를올리면 방수층 보호와 함께 고온의 아스팔트 포설도 견딜 수 있는교량도막방수가 완성됩니다. 

 

도막식 교면방수/교량도막방수는 차량의 전단하중을 견딜 수 있고콘크리트에서 일어나는 수축 및 팽창 그리고 균열에도 버틸 수 있는추종성을 지닌 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에 최강 방수력으로 수분 및 화학물질의 완전차단으로 강력한 교량 바닥판 시공을 설계해야 할 것입니다. 

 

교면방수는 기준에 맞춰 제조 개발된 방수재 사용이 필요하고현재 국내 교량도막방수 재의 기준은 KS F 4932 입니다.기준 이상의 성능과 시공사의 작업력이 합쳐지면 고밀도 도막식 교면방수가 완성될 것이고,이로써 이동이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면을 보장하는 다리 방수가 설치될 것입니다. 

 

 

교량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바닥시공에 적절하고 적합한 관리 방법으로구조물을 보호해야 마땅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지금까지 도막식 교면방수 로드씰과 함께교량 상판 강화및 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하고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