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막식교면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특수 아스팔트 포장>
[도막식교면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특수 아스팔트 포장>
안녕하세요. 도막식교면방수 로드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특수 아스팔트 포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쓰 아스팔트 포장
처음으로 도막식교면방수 로드씰과 알아볼 아스팔트 포장은
구쓰 아스팔트 포장입니다. 이것은 롤러로 다짐을 하지 않고
고온의 혼합물의 유동성을 이용해 된ㅂ니비기 콘크리트처럼 치고 피니셔로
평활하게 고른 것을 말합니다.
이 공법의 재료는 보통의 가열혼합식 아스팔트 콘크리트와 같지만
아스팔트 양이 7~10%, 석분량이 20~27%로 많은 양을 포함한 것이 특징입니다.
아스팔트 플랜트에 의해 생산된 혼합재는 쿠커에 넣어 30분 이상 교반 가열해
혼합물의 온도를 200~250도로 해 포설합니다.
사용 골재는 최대 입경이 13mm입니다.
혼합물을 깐 직후에 미리 아스팔트양 1.2% 정도로 프리코팅한 입경 5mm의
부순돌을 제곱미터 당 10kg를 뿌립니다.
구쓰 아스팔트 혼합물의 1층 깔기 두께는 3~4cm입니다.
이 포장의 특징은 아스팔트 포장 중에서 특히 마모저항이 크고 내구적이며
아스팔트와 석분의 양이 아주 많아 응집력이 강하고 완전히 수밀성입니다.
또한 포장은 고온에서 치고 다짐을 위한 롤러 등은 사용하지 않으며
유지가 간단하고 경제적입니다.
또한 교면포장에 많이 사용된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다음으로는 도막식교면방수 로드씰과 함께 롤드 아스팔트 포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롤드 아스팔트 포장
롤드 아스팔트 포장은 모래, 석분, 아스팔트로 이루어진 아스팔트 모르타르에
비교적 단립도의 조골재를 일정량 혼입한 불연속 입도의 혼합물에 의한 포장입니다.
이 포장은 미끄럼저항성, 내구성, 수밀성, 내마모성이 우수하고
적설한랭지나 산악지의 도로에 사용되는 일이 많습니다.
다음으로는 도막식교면방수 로드씰과 폼드 아스팔트 포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폼드 아스팔트 포장
폼드 아스팔트 포장은 가열아스팔트 혼합물을 만들 때 가열한
아스팔트를 거품상태로 만들어 믹서 속에 분사해 제조한 혼합물에 의한 포장입니다.
이 포장은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고 세립분을 많이 함유하는 한랭지 포장에 효과적입니다.
아스팔트의 부피가 5~10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혼합 시에 골재를
피복하는 아스팔트의 피막이 얇게 되고 골재 간의 결합력이 커집니다.
또한 아스팔트의 점도가 감소하기에 석분, 흙을 다량으로 함유하는
혼합물에 대해서도 침투피복이 잘 됩니다.
그리고 도막식교면방수 포장 시공에 있어서 피니셔빌리티가 좋고 다짐도 용이합니다.
다음으로는 도막식교면방수 로드씰과 전단면 아스팔트 포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단면 아스팔트 포장
전단면 아스팔트 포장은 노상 위의 모든 층에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을
사용하는 포장입니다.
이 포장의 특징은 포장 두께의 설계에서 소요 지지능력만을
만족시켜주면 되기에 포장 두께를 얇게할 수 있으며 공기를 단축할 수 있습니다.
반강성 아스팔트 포장
반강성 아스팔트 포장은 공극이 큰 아스팔트 포장을 시공한 후
그 공극에 침투용 시멘트 페이스트를 침투시키는 공법입니다.
이 포장의 특징은 내유성, 내유동성이 좋고 침투용 시멘트 페이스트가
표면을 덮기 때문에 백색에 가까운 명색 포장도 되어 교차점 부근, 버스터미널,
터널, 주차장 등에 사용합니다.
이렇게해서 지금까지 도막식교면방수 로드씰과 함께
특수 아스팔트 포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