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도막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교량에 대해>
[교량도막식방수] 로드씰과 알아보는 <교량에 대해>
안녕하세요. 교량도막식방수 로드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량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교량이란 도로, 철도, 수로 등이 하천, 계곡, 해협 등 자연장애물과 다른 통로 등
인공장애물을 공중으로 건너가기 위해 가설된 구조물을 말합니다.
교량 위의 노면은 통과물이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적당한 공간을
두어야 하는데 이것을 건축한계라고 합니다.
이 건축한계는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대한 규칙, 철도건설규칙에
명시되어 있으며 이를 따라야 합니다.
또 교량이 하천, 해협 등을 지날 때는 이곳을 지나는 선박에 대해
홍수나 악최고만 조위에 대해 적당한 교하공간을 두어야 하는데
하천교량의 경우 교량 하면으로부터 홍수 면까지의 높이를 확보해야 하며
배가 다니는 하천은 보통 3~4.5m, 큰 하천과 해협은 30~60m로 합니다.
도로교에서는 노면의 배수와 외관을 위해 종단경사와 횡단경사를 두는데
종단경사는 양쪽 교대의 높이가 같으면 중앙에 꼭짓점을 갖는 포물선으로 하고
완만하면 0.5~1.0%, 보통은 1.5~2.0%, 급한 경우는 3.0~4.0%로 합니다.
철도 판형교의 경우는 가급적 종단경사를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횡단경사는 보도부에서 보통 1.0%의 직선경사, 차도부에서는 포장에 따라 다르지만
1.5~2.0%의 포물선 경사를 둡니다.
교량은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로 구분되며 상부구조는 통과하중을 지지하는
바닥틀과 주형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부구조는
상부구조를 받혀주는 교각, 교대로써 상부구조로부터 오는 힘을 기초부를 통해
지반에 전달해주는 구조물입니다.
상부구조는 구조상 교량의 주체가되는 거더, 트러스, 아치, 라멘 등으로
나눌 수 있고 또 바닥, 바닥틀, 브레이싱 등으로 구성되며 받침도 포함됩니다.
하부구조는 교량의 양 끝에 있는 교대와 중간에 있는 교각입니다.
특히 지중에 묻혀 있는 기초 부분은 지중으로 깊게 혹은 아치에 만들어져
육안으로 볼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불안전한 설계와 시공으로 인한 침하, 전도,
활동 등이 생길 수 있기에 이 점을 유의해야 하며 교대는 설계 시
측벽에 발생하는 토압에 대한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고
재료는 콘크리트가 주로 사용됩니다.
기초로는 얕은 기초인 확대 기초와 깊은 기초인 말뚝 기초, 우물통 기초 등이 있습니다.
교량은 상판의 위치, 구조 형식, 재료와 용도 등 여러가지 관점에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거더교는 거더가 주부재이고 주부재의 단면형상에 따라 I, H, 상자형교,
적자형교, 합성형교로 분류하며 연속 여부에 따라 단순교, 연속교,
게르버교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트러스교는 트러스가 주부재이고 거더교와 비교해 지간이 길 때
고정하중에 대해 경제적입니다.
연속 여부에 따라 단순 트러스, 연속 트러스, 게르버트러스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치교는 교량의 종단 형상을 곡선으로 만들어 주위 경관과 어우러지게 한 교량으로
고대로부터 많이 사용되어 온 교량의 형태입니다.
힌지의 수 Rib의 형상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됩니다.
교량도막식방수를 시공하려면 설계자의 설계 의도가 명확히 파악되어야
완성도 높은 교량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량의 계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조사를 해 실측도를 작성하고 가설 위치를 결정한 다음 교량의 종류,
형식, 경간을 결정한 후 설계에 착수하게 됩니다.
경간을 설정할 때는 교량재료의 선정과 더불어 홍수량의 통수 여부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교량을 설계, 시공하는데는 안전, 안정, 사용성, 사용목적에 적합성,
시공과 유지관리의 용이성, 유지관리비를 포함한 경제성,
자연환경과의 조화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가설될 부근의 평면도와 종횡단도를 실측해 작성하고
계획 고수위와 저수위, 유량, 지세, 과거의 하상변화기록, 선박의 크기 등을
조사하고 접속도로, 철도노선과의 관계를 조사하고 도로, 철도 위에
가설할 경우는 건축한계와 지하매설물 등을 조사합니다.
또한 지질조사를 실시해 양호한 장소를 택하는 기본 조사가 있습니다.
그 다음은 하천, 해상에 가설할 경우 설계, 시공, 공사비 면에서 유리한
직교가 되도록 하며 하상의 변동이 있는 곳이나 세굴작용이 심한 하천 굴곡부는
피하는 교량 위치의 선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경간의 길이를 결정하는 치수, 선박운항, 미관, 공사비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하천에 가설되는 경우 집수된 우수가 통수되는 데 충분한 경간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지형도에서 유역면적을 조사하고 그 지역의 최대 강우량을 조사합니다.
그 다음 지세, 토질, 지역의 도시화, 향후 개발계획 등을 고려해 유출량을 산출하고
산출된 유출량을 통수시킬 수 있는 경간을 산출합니다.
그리고 상부, 하부 공사비의 균형이 맞도록 경간을 정하면 됩니다.
교면 표장은 교통하중의 반복재하와 충격, 극심한 기상변화에 대한
직접 노출, 빗물, 제설 염화물 침투 등으로 인한 교량 상판의 조기열화현상을 극소화해
교량의 내하력 손실을 방지하고 통행차량의 주행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구성이 크고 내유동성이 우수한 아스팔트 포장, 콘크리트 포장으로 교량 상판 위를
덧씌우기하는 보호 공법입니다.
마묘 표층의 재료는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 밀입도 갭 아스팔트 혼합물,
세립도 갭 아스팔트 혼합물 등을 사용하고
밀도가 높고 공극률이 낮도록 특별 배합이 필요하며
교량도막식방수 시공 시 유의사항은 교량 상판을 깨끗이 하고 건조 상태를 유지하며
줄눈부, 교량 접속부, 신축이음부에는 특히 평탄성을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슬래브의 접착성에 유의해 표면 처리, 접착층 시공, 재료 선정에 신중해야 합니다.
택코트는 포장의 상, 하층을 접착시키기 위한 층으로써 유화 아스팔트와
고무첨가 아스팔트 유제를 사용합니다.
다음으로 레벨링층은 상판 표면의 평탄성을 확보하고 마모층과 일체가 되어
거동하도록 하고 필요에 따라 교량도막식방수 층 역할을 겸하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구스아스팔트,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혼합물과
개질 아스팔트 혼합물 등을 이용합니다.
아스팔트 표면 포장 시 균열을 피하기 곤란하기에 침투된 빗물과
제설 염화물 등으로부터 교량 상판을 보호하고 상판의 내구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교량도막식방수는 도막계, 침투계, 시트계, 포장 방수층이 있습니다.
슬래브 면의 레이턴스 제거와 시멘트 풀 등을 깨끗이 청소하고
교면을 완전하게 건조상태에서 시공하며 방수제가 완전히 양생될 때까지
통행을 차단합니다.
이렇게해서 지금까지 교량도막식방수 로드씰과 함께
교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